1. 필리핀
필리핀은 7,600개가 넘는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만 남쪽으로부터 보르네오 북쪽까지 약 2,400km 에 걸쳐 있다. 아시아 대륙으로부터 800km 정도 떨어져 있는 필리핀은 일본, 중국, 버마,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그리고 네덜란드령 동인도제도를 잇는 지점을 점유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과 석유가 풍부한 네덜란드령 동인도제도를 연결하는 항로를 굽어보는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필리핀을 기지로 하는 장거리 폭격기는 일본 및 중국해안을 폭격할 수 있으며 해군함정 또한 금방 목표지점에 도달할 수 있었다.
(필리핀.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6/61/Philippine_Sea_location.jpg)
필리핀은 미국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마닐라와 호놀룰루 사이의 거리는 약 8,500km 이며 샌프란시스코와의 거리는 11,000km 에 달한다. 반면에 태평양 전쟁 개전 당시 일본이 점유하고 있던 대만 남부 가오슝까지의 거리는 900km 에 지나지 않으며 도쿄까지의 거리도 3,000km 남짓하다. 홍콩까지의 거리는 약 1,100km, 싱가포르까지의 거리는 약 2,400km이다. 1920년대 이후로 필리핀과 미본토 사이에는 일본의 위임통치령인 마리아나 제도, 마셜 제도 및 캐롤라인 제도가 가로막고 있어서 전쟁시에는 적도 이남을 통하여 항해해야 했다.
필리핀의 육지 면적은 약 300,000㎢ 이다. 7,600개가 넘는 섬들 중 면적이 1 제곱마일(약 2.59㎢) 이 넘는 섬은 약 460개 뿐이며 1,000 제곱마일을 넘는 섬은 11개뿐이다.이 11개 섬의 면적이 전체 면적의 94% 를 차지한다. 가장 크고 중요한 섬은 북쪽의 루손 섬으로 면적이 109,960 ㎢ 이며 수도인 마닐라가 있다. 두번째로 큰 섬은 남쪽의 민다나오로서 면적이 104,630㎢ 이다. 민다나오 북쪽을 비사야라고 부르는데 중요한 섬은 사마르, 네그로스, 파나이, 레이테, 세부 등이다.
기후는 열대해양성기후로 연평균 기온은 27도 정도이다. 6월에서 9월까지는 남서계절풍이 불기 때문에 동해안에 상륙하기 쉽다. 반면 10월에서 4월까지는 북동계절풍이 불기 때문에 남중국해에 면한 서해안에 상륙하기 쉽다.
(필리핀의 섬들. https://en.wikipedia.org/wiki/Outline_of_the_Philippines)
필리핀인은 말레이계로 1941년 당시 17,000,000 명 정도였다.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은 중부 루손과 세부였으며 가장 큰 도시는 마닐라로서 인구는 약 684,000명이었다. 외국인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은 중국인으로 약 117,000명이었다. 일본인은 30,000명 정도였는데 20,000명 이상이 남쪽 민다나오의 중심지인 다바오에 모여 살았다. 미국 민간인은 약 9,000명으로 대부분 루손에 살았다.
필리핀에서 쓰이는 사투리의 숫자는 60개 이상에 달했다. 미국이 40년간 통치하면서 영어를 열심히 보급했음에도 불구하고 1941년 현재 영어 사용 인구는 27%에 불과했으며 스페인어 사용인구는 3%였다. 1937년에 중부 루손에서 많이 쓰는 타갈로그어를 국어로 정했으나 실제로는 비사야어를 사용하는 인구가 2배 정도 많았다. 이들 사투리들은 비슷한 점이 많았으나 다른 섬의 사람과는 의사소통이 쉽지 않았다. 사투리 문제는 전국적으로 징병을 실시할 때 문제가 되었다. 어떤 섬에서 징병된 병사가 장교가 말하는 영어나 타갈로그어를 알아듣지 못하거나 다른 섬에서 징병된 병사와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다.
주요 산업은 농업으로 주요 생산물은 주식인 쌀을 비롯하여 코프라, 사탕수수, 삼, 담배, 옥수수 등이었다. 산지에서는 구리, 금, 은, 철, 크롬, 망간, 납 등이 산출되었으나 구리를 제외하면 소량에 지나지 않았다. 전 국토의 60% 정도가 숲으로 덮여 있었는데 대부분 견목이었다. 마닐라 만과 술루 제도에서는 물고기가 많이 잡혔으며 따라서 이들 지역에서는 수산업이 중요한 산업이었다. 미국의 오랜 통치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은 거의 없었으며 기껏해야 가내 수공업 수준이었다.
섬 사이나 해안의 교통을 주로 선박이 담당했기 때문에 도로나 철도의 필요성이 적었다. 1940년 현재 도로 연장은 2,300km 정도였는데 절반 가까운 1,130km 가 루손에 몰려 있었다. 자동차 숫자는 50,000 대에 지나지 않았으므로 필리핀인들은 주로 물소가 끄는 수레에 짐을 싣거나 타고 다녔다. 철도 회사는 2개로서 국영 마닐라 철도회사가 루손에 400km, 미국인이 소유한 필리핀 철도회사가 파나이와 세부에 950km 의 노선을 가지고 있었다. 철도는 협궤였다.
주요 도시는 전화 및 전보로 연결되어 있었으며 라디오 방송국을 가지고 있었다. 미국인이 소유한 필리핀 장거리전화회사가 마닐라와 루손의 주요 도시 및 파나이, 네그로스, 세부, 민다나오를 연결했다. 40개에 달하는 지방 정부들 또한 자체의 전화망으로 지역 내의 소도시들을 연결했다. 마닐라는 괌, 상하이 및 홍콩과 해저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었으며 4개의 국제라디오방송국이 바깥 세상과 소통했다.
북부 루손에는 북해안부터 남쪽으로 190km 에 걸쳐 평균 폭이 60km 인 평야가 북해안을 향하여 흐르는 카가얀 강을 따라 펼쳐져 있으며 좌우는 산지로 막혀 있다. 중부 루손에도 마닐라 만부터 링가옌 만까지 190km 에 걸쳐 평야가 펼쳐져 있는데 이곳은 경제가 가장 발달한 지역이며 대규모 기동전에 적합하다. 북부 및 중부 루손의 해안에는 좁은 해안평야가 있으며 제한적인 기동만이 가능하다. 남부 루손에는 평지와 산지가 섞여 있으며 평탄한 해안을 가진 수많은 만이 있어 상륙작전에 적합하다.
루손에서 가장 중요한 도로는 마닐라로 통하는 1,3,5번 도로이다. 2차선으로 콘크리트나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있으며 수많은 지선 도로를 통해 마닐라와 루손의 다른 지역을 연결한다. 지선 도로는 대부분 1차선이었다.
(마닐라 만. 지도 출처 : UNITED STATES ARMY IN WORLD WAR II--WAR IN THE PACIFIC, The Fall of the Philippines 부속 지도)
마닐라 만은 극동 제일의 양항이었다. 20km 폭을 가진 만의 입구를 통과하면 너비는 50km 로 늘어난다. 입구를 마주보고 50km 떨어진 곳에 마닐라가 있다. 북쪽 입구에 있는 마리벨레스는 찾기 쉽고 좋은 정박지이며 마닐라 남쪽의 카비테 또한 훌륭한 정박지이다. 마닐라 만의 서쪽은 바탄 반도였는데 입구를 잠발레스 산맥이 막고 있어 방어에 유리했다.
(코레히도르 섬.http://www.ibiblio.org/hyperwar/USA/USA-P-PI/index.html P.471)
마닐라 만에는 몇개의 작은 섬이 있다. 가장 크고 중요한 섬은 코레히도르로서 입구의 북쪽 끝에서 3.5km 떨어져 있으며 카발로 섬과 함께 마닐라 만의 입구를 북부와 남부 수로로 나눈다. 올챙이처럼 생긴 코레히도르 섬의 길이는 6.3km, 폭은 가장 넓은 곳이 2.3km 정도 된다. 코레히도르 섬의 꼬리에서 남쪽으로 1.8km 떨어진 곳에는 카발로 섬이 있는데 크기는 코레히도르 섬의 1/3 정도이다. 입구 남쪽에서 3.4km 떨어진 곳에는 높이 100 - 200m 의 바위섬인 엘 프라일이 있고 입구 남쪽 바로 바깥에는 카라바오 섬이 있다. 이 섬들은 필리핀 방어계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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