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항복

 

1941년 12월 24일과 25일에 걸쳐 스탠리 반도에서 일본군과 동부여단 사이에 최후의 공방전이 진행되는 동안 일본군은 서부여단에 대해서도 공세를 실시했다.

일본군은 24일 저녁이 되자 빅토리아시티의 중심부인 해군조선소와 몰트비 소장의 요새사령부에 강력한 포격을 가했다.

 

자정을 막 넘긴 시각에 일본제229연대가 만자계곡을 공격했다.

일본군은 40mm 대공포를 대인용으로 사용하면서 착실하게 진격하여 만자 계곡의 영국군을 몰아내고 중국함대클럽(China Fleet Club)에 도달했다.

만자 광장에 배치되어 있던 제965포대의 18파운더(84mm)야포도 파괴되었으며 일본군은 해군조선소의 서쪽 변경에 접근했다.

라지푸트 대대는 일본군의 공격을 받아 경주로(Racecourse) 서쪽으로 밀려났다.

일본군은 남쪽에서도 공세를 가하여 베넷츠힐을 점령했다.

 

승리를 확신한 일본군은 사자를 보내어 항복을 요구했다.

일본군에게 포로로 잡혔던 마너스 예비역 소령과 실즈가 25일 아침에 항복을 요구하는 일본제23군 사령관 사카이 다카시 중장의 친서를 가지고 찰스 영 홍콩총독을 찾아왔다.

마너스 소령은 해군조선소장이었으며 실즈는 홍콩행정회의 구성원이었다. 

사카이 중장은 친서에서 25일 정오까지 항복하라고 요구했다.

 

영 총독은 방어위원회를 소집했다.

회의에서 몰트비 소장은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해군을 지휘하던 콜린슨 해군대령은 해군조선소를 끝까지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방어위원회는 항전을 결의했고 영 총독은 항복요구를 거절했다.

 

그러자 일본군은 무지막지한 포격과 공습을 가해왔다.

일본군의 공습으로 병력의 이동이 불가능하여 몰트비 소장은 반격을 위한 부대를 모을 수 없었으며 동부여단과의 통신도 끊어졌다.

 

25일 오후 2시 30분에 빅토리아시티 남쪽의 파리시 산이 점령되었다는 소식이 들어왔다.

파리시 산의 일본군과 빅토리아시티 사이에는 이제 아무것도 없었다.

일본군에게 빅토리아시티로 향하는 길이 활짝 열리자 몰트비 소장도 더는 버틸 재간이 없음을 깨달았다.

몰트비 소장은 해군지휘관 콜린슨 대령과 통화하여 항복이 불가피함을 설명했고 콜린슨 대령도 수긍했다.

 

25일 오후 3시 15분에 몰트비 소장은 영 총독에게 전화를 걸어 상황을 설명했다.

일본군은 만자 계곡을 지나 빅토리아시티를 굽어보는 파리시 산에 도달했으며 영국군의 전선은 곳곳에서 분단되어 있었다.

전선 남쪽에서는 일본군이 리틀홍콩의 탄약창을 점령하기 직전이었으며 그럴 경우 탄약 보급이 불가능해질 것이었다.

안 그래도 보유 탄약이 부족한 영국군 부대들은 탄약창이 함락되면 버틸 재간이 없었다.

이미 식수는 바닥을 드러내고 있었다.

보고를 받은 영 총독은 몰트비 소장에게 항복을 교섭할 권한을 부여했다.

일본군은 영 총독과 몰트비 소장이 직접 구룡반도에 와서 항복하라고 요구했다.

 

25일 오후에 영 총독과 몰트비 소장을 태운 배가 백기를 내걸고 해협을 가로질러 구룡반도에 도착했다.

1941년 12월 25일 오후 3시 30분, 일본군이 동아호텔로 이름을 바꾼 구룡반도의 페닌슐라 호텔 3층에서 영 총독은 일본제25군 사령관 사카이 중장에게 정식으로 항복했다.

항복 소식은 서부여단에게는 즉시 알려졌으나 동부여단과는 통신이 끊어진 상태였으므로 왕립공병대의 램 중령과 프라이어 중위가 항복 명령을 전달하기 위하여 파견되었다.

 

25일 오후에 동부여단 사령관 세드릭 월리스 준장은 일본군의 야간 공격에 대비하여 병력을 재배치하고 있었다.

이때 전방의 일본군 진영으로부터 백기를 매단 승용차 1대가 다가왔다.

승용차에 타고 있던 램 중령과 프라이어 중위는 월리스 준장에게 즉시  항복하라는 몰트비 소장의 명령을 구두로 전달했다.

월리스 준장은 구두명령에 따라 항복하기를 거부하면서 문서화된 정식 명령서를 요구했다.

제2왕립스코트대대의 할랜드 소령이 명령서를 받기 위하여 돌아가는 승용차를 타고 동행했다.

 

할랜드 소령은 항복을 명령하는 몰트비 소장의 정식 명령서를 들고 자정이 넘어서야 동부여단으로 돌아왔다.

1941년 12월 26일 새벽 2시 30분에 월리스 준장은 2,000 여명의 부하들과 함께 일본군에게 항복했다.

 

일본제38사단은 홍콩 함락 직후 병사들에게 공식적으로 3일 간의 휴가를 주었다.

이것은 약탈을 허용한다는 의미였으므로 일본 병사들은 3일간 홍콩 전역을 휩쓸면서 약탈과 강간을 자행했다.

1941년 12월 28일에 일본군은 2천명이 참가하는 승리 퍼레이드를 펼쳤다.

제38사단장 사노 중장이 말을 타고 선두에서 퍼레이드를 이끌었다.

퍼레이드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일본군의 일부 병사들은 약탈과 강간을 저지르고 있었다.

 

(1941년 12월 28일 거행된 일본군의 퍼레이드 광경. http://en.wikipedia.org/wiki/Stanley_Internment_Camp)

 

홍콩에서 영국당국을 도와 일본군과 내통하는 제5열을 처단했던 진책 소장은 항복이 발효되기 전에 홍콩을 떠나기로 했다.

원래는 애버딘 항에서 어뢰정을 타기로 했으나 일본군이 브릭힐을 점령하자 어뢰정들은 애버딘 항을 떠나 애버딘 섬의 남쪽 해안에 숨어서 진책 소장을 기다렸다.

 

부하들과 함께 빅토리아시티를 떠난 진책 소장이 애버딘 항에 도착해보니 어뢰정은 보이지 않고 의용대의 란치(launch)인 콘플라워2 호만 있었는데 그마저 연료가 없었다.

마침 주변에서 연료가 들어있는 드럼통을 발견한 진책 소장 일행은 급히 연료를 채운 다음 바다로 나섰다.

이때 브릭힐의 일본군이 란치를 발견하고 기관총 사격을 가했다.

란치가 총탄에 맞아 해상에 멈추자 진책 소장은 의족을 벗어 던지고 바닷물에 뛰어들었다. 

그 순간 진책 소장은 왼쪽 손목에 총알을 맞았으나 한팔과 한다리만으로 헤엄을 쳐서 애버딘 섬 북해안에 상륙했다.

진책 소장의 부관만이 애버딘 섬에 같이 상륙했고 나머지 부하들은 가라앉은 란치에서 목숨을 잃거나 홍콩섬으로 헤엄쳐 돌아가 따로 탈출했다.

 

(란치. http://en.wikipedia.org/wiki/Launch_(boat))

 

란치를 격침한 일본군 기관총 사수는 애버딘 섬의 북해안에 상륙한 진책 소장과 부관에게 잠시 기관총을 쏘다가 두 사람이 시야에서 사라지자 흥미를 잃었다.

진책 소장이 애버딘 섬의 남해안에 가보니 어뢰정들이 숨어 있었다.

 

살아남은 영국해군의 어뢰정 5척(제7, 제9, 제10, 제11 및 제27정)은 25일 저녁까지 숨어 있다가 오후 9시 30분에 진책 소장을 태우고 홍콩 북동쪽의 미르스 만을 향하여 출발했다.

진책 소장과 어뢰정 승조원을 합친 68명은 26일 새벽에 미르스 만에 상륙하여 마중나온 공산계열의 항일게릴라와 만났다.

어뢰정을 모두 자침시킨 진책 소장과 승조원들은 게릴라의 보호 아래 육로로 이동하여 무사히 중경에 도착했으며 어뢰정 승조원들은 1942년 2월 14일에 항공기 편으로 중경을 떠나 버마의 랭군에 도착했다.

Posted by 대사(P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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