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오클라호마(BB-37)

 

무라타 시게하루 소좌가 이끄는 아카기와 카가의 뇌격기 24대는 히류의 제로기 6대의 호위를 받으면서 와이아나에 산맥 서쪽 기슭을 따라 남하했다.

히류의 제로기들은 에바 비행장 상공에서 이탈하여 비행장을 공격했고, 아카기와 카가의 뇌격기들은 고도를 낮추면서 진주만의 남쪽을 돌아 남동쪽으로부터 진입하면서 공격했다.

 

(진주만 기습 상황도. 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1/1c/Pearl_Harbor_bombings_map.jpg)

 

아카기와 카가의 뇌격기들은 포드 섬의 동쪽에 정박한 전함들을 노렸는데 전함 공격에는 히류의 뇌격기 4대와 소류의 뇌격기 1대도 참가했다. 

진주만의 북동쪽에서 접근한 소류의 뇌격기 8대 중 6대는 표적함 유타를 공격하여 유타에 2발, 롤리에 1발을 명중시켰다.

소류의 뇌격기대를 이끌던 나가이 츠요시 대위는 포드 섬을 건넌 직후 1010부두에 2중으로 정박 중이던 헬레나와 오글라라를 전함으로 오인하여 공격했다.

어뢰는 헬레나에 명중했고 오글라라는 그 충격으로 침수되어 침몰했다.

나가이 대위의 요기였던 소류의 마지막 뇌격기는 1010부두의 목표가 전함이 아님을 깨닫고 크게 선회한 다음 전함을 공격하는 카가의 뇌격기에 합류했다.

 

소류 뇌격기의 뒤를 따라 북동쪽에서 진입한 히류의 뇌격기 8대는 유타를 공격하지 않고 오른쪽으로 크게 꺾어 에바 비행장 상공까지 와서 다시 왼쪽으로 선회했다.

이때 히류의 뇌격기들은 소류의 나가이 대위가 헬레나를 공격하는 장면을 보았다.

히류의 뇌격기들 중 4대는 나가이 대위를 따라 1010부두에 2중으로 정박하여 전함처럼 보이는 헬레나와 오글라라를 향해 어뢰를 발사했다.

이 뇌격기들은 떠오르는 해를 정면으로 바라보면서 어뢰를 발사했기 때문에 정확하게 투하하는데 실패했다.

4발의 어뢰 중 3발은 바닥의 진흙에 처박혔고 1발은 빗나가서 1010부두에 맞았다.

히류의 뇌격기들 중 나머지 4대는 1010부두에 정박한 함정이 전함이 아님을 깨닫고 전함을 공격하는 아카기의 뇌격기와 합류했다.

 

진주만의 남동쪽으로부터 진입한 아카기와 카가의 뇌격기 24대는 6대씩 4개의 중대로 나뉘어 1대씩 차례로 돌입했다.

비행기 사이의 거리는 약 500m, 중대 사이의 거리는 약 1,800m 였다.

뇌격기들은 전함렬의 선두에 있던 오클라호마와 두번째의 웨스트버지니아에 집중적인 공격을 가했다.

 

전함열에 대한 공격은 7시 57분에 아카기의 뇌격기들을 이끌던 무라타 소좌가 웨스트버지니아에 어뢰를 발사하면서 시작되었다.

아카기의 뇌격기 제1중대 6대 중 4대는 오클라호마를, 2대는 웨스트버지니아를 공격했다.

 

어어서 아카기 제2중대가 달려들었다.

제2중대의 선두 2대는 왼쪽으로 꺾어 캘리포니아에 2발의 어뢰를 발사하여 1발을 명중시켰다.

3번째 뇌격기는 웨스트버지니아를 공격했으며 나머지 3대는 오클라호마를 공격했다. 

히류의 뇌격기 4대도 아카기 제2중대와 함께 전함을 공격했다.

선두 2대는 웨스트버지니아를, 후방 2대는 오클라호마를 공격했다.

 

이어서 카가의 뇌격기들이 달려들었다.

선두 3대는 웨스트버지니아를 공격했고 뒤따르던 2대는 오클라호마를 공격했다.

 

이맘때부터 미해군의 대공포들이 본격적으로 반격을 시작했다.

카가의 6번째 뇌격기는 어뢰를 투하하기 전에 대공포화에 맞았다.

이 뇌격기는 어뢰를 버린 후 해군병원 마당에 추락했다.

7번째 뇌격기도 대공포화에 맞았는데 대공포가 어뢰를 명중시켜 뇌격기는 공중폭발했다.

8번째 뇌격기는 웨스트버지니아를 공격했다.

 

이때 소류의 뇌격기 1대가 카가 뇌격기의 공격 진형에 끼어들었다.

소류의 뇌격기는 왼쪽으로 꺽어 캘리포니아에 어뢰를 발사하여 명중시켰다.

이 뇌격기는 직후 대공포화에 의하여 큰 피해를 입었으나 노련한 조종사는 상처입은 비행기를 살살 달래어 일본함대까지 돌아가서 구축함 부근에 불시착했다.

 

카가의 9번째 뇌격기는 갑자기 끼어든 소류의 뇌격기 때문에 진로가 방해를 받자 오른쪽으로 꺾어 네바다에 어뢰를 발사했다.

이 뇌격기는 어뢰 발사 직후 네바다의 대공포화에 맞아 격추되었으나 어뢰는 명중했다.

10번째 뇌격기는 오클라호마에 어뢰를 발사했고, 마지막 2대의 뇌격기는 어뢰를 발사하기 전에 격추당했다.

 

일본기의 어뢰공격은 오전 7시 55분부터 8시 6분까지 불과 11분간 진행되었으나 진주만 기습에서 일본군이 이룬 전과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다.

뇌격기 40대 중 36대가 제대로 어뢰를 발사했고 최소 16발에서 최대 21발을 명중시켜 전함 3척, 표적함 1척 및 기뢰부설함 1척을 격침하고, 전함 1척과 경순양함 2척에 피해를 입혔다. 

 

(진주만 기습 당시 함정의 배치상황. http://commons.wikimedia.org/wiki/Category:Pearl_Harbor_attack_-_maps#mediaviewer/File:Pearl_Harbor_before_strike.gif)

 

메릴랜드의 바깥쪽에서 전함렬의 선두에 섰던 오클라호마는 아카기(7대), 카가(3대) 및 히류(2대)의 뇌격기 12대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무라타 소좌의 바로 왼쪽 뒤에서 비행하던 고토 중위가 오클라호마를 확인하고 최초로 어뢰를 떨어뜨렸다.

어뢰는 7시 57분에 오클라호마의 좌현에 명중했으며 이어서 2발이 추가로 명중했다.

 

(오클라호마에 어뢰가 명중하는 순간. http://en.wikipedia.org/wiki/Attack_on_Pearl_Harbor)

 

순식간에 3발의 어뢰에 얻어맞은 오클라호마는 대량의 침수가 일어나면서 순식간에 왼쪽으로 35도나 기울어 역침수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으며, 대공기관총 1정이 잠깐 사격을 가한 것 이외에는 반격할 시간도 없었다.

오클라호마의 함장 하워드 보데 대령은 상륙한 상태였으므로 부장 제시 켄워시 중령이 퇴함명령을 내렸다.

수병들은 명령에 따라 왼쪽으로 기울어지고 있는 함의 오른쪽으로 퇴함했다.

 

오클라호마가 전복되는 도중 최소 2발에서 최대 4발의 어뢰가 장갑대에 추가로 명중했다.

함의 우현으로 기어오르거나 바다에 뛰어든 수병들은 일본기의 기총소사를 받았으며 잠시 후 주변에는 수평폭격기가 떨어뜨린 폭탄이 터지기 시작했다.

많은 장병들이 바로 옆에 정박 중이던 메릴랜드에 기어올라 대공포 사격을 도왔다.

 

오클라호마는 왼쪽으로 90도를 넘어 기울어지다가 상부 구조물이 해면에 처박혀서야 멈추었다.

첫 공격을 받은지 15분 만에 오클라호마는 왼쪽으로 150도 전복되어 오른쪽 배 밑바다뿐만 아니라 용골까지 드러났다.

 

(전복된 오클라호마의 모습. 뒤에 보이는 함정은 메릴랜드. http://www.history.navy.mil/photos/sh-usn/usnsh-o/bb37.htm)

 

하와이 민간인으로 공창에서 근무하던 줄리오 데카스트로는 구조대를 결성했다.

데카스트로의 구조대는 수리함 베스탈에서 달려온 수리반의 도움을 받아 오클라호마의 밑바닥을 토치램프로 절단하고 승조원 32명을 구했다.

 

배가 급속하게 뒤집히면서 많은 승조원들이 배 안에 갇혀 희생이 컸다.

1,354명의 승조원 중 429명이 전사하거나 실종되었고, 32명이 부상을 입었다.

429명의 전사 및 실종자는 애리조나의 1,177명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숫자이다.

 

전사자 중 알로이시우스 슈미트 신부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최초로 전사한 군종 신부였다.

 

존 잉글랜드 소위는 퇴함명령이 떨어지자 일단 탈출하는데 성공했으나 통신실에 승조원들이 남아있는 것을 알고 3번이나 되돌아가 3명을 무사히 구조했으나 4번째 들어가서 나오지 못했다.

잉글랜드 소위에게는 명예 훈장이 추서되었으며 호위구축함 DE-635 에 그의 이름이 붙었다.

 

프랜시스 플라허티 소위와 제임스 워드 상병은 배가 공격을 받을 당시 각각 포탑 속에 있었다.

그들은 동료들이 탈출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손전등으로 포탑 내부를 비추어 주었으나 본인들은 탈출에 실패했다. 

두 사람 모두 명예훈장이 추서되었으며 플라허티 소위의 이름은 DE-135 에, 워드 상병의 이름은 DE-243 에 붙었다.

 

존 오스틴 상사는 배가 전복될 때 현창을 열고 15명의 부하들에게 탈출로를 열어 주었으나 자신은 탈출에 실패했다.

오스틴 상사에게는 해군십자장이 추서되었으며 이름은 호위구축함 DE-15 에 붙여졌다.

 

오클라호마는 1943년 11월 말에 인양되어 진주만의 건선거에서 응급수리를 마쳤으나 해군은 오클라호마의 개장을 포기하고 1944년 9월 1일에 퇴역시켰다.

진주만 구석에 정박하고 있던 오클라호마는 전쟁이 끝난 후 1946년 12월 6일에 46,000 달러의 가격으로 무어 건선거 회사에 고철로 팔렸다. 

1947년 5월 10일에 2척의 예인선에 끌려 진주만을 떠난 오클라호마는 1주일 후인 5월 17일에 하와이 북동쪽 800km 해상에서 폭풍우를 만나 침몰했다.

Posted by 대사(P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