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침공

 

홍콩 침공을 담당한 일본육군제38사단은 1941년 12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이동을 시작했다.

제229 및 제230연대는 1941년 12월 1일에 주둔 중이던 불산(佛山)을 떠나 광저우를 지나 6일 저녁까지 심천강 대안에 도달했다.

제228연대는 12월 5일 밤 - 6일 새벽에 걸쳐 홍콩 북동쪽의 미르스(Mirs) 만에 상륙하여 6일 저녁까지 심천에 도착했다.

몰트비 소장은 일본군이 미르스 만에 상륙했다는 보고를 받고도 일본군의 침공 의도를 반신반의했다.

 

홍콩의용방위군단은 12월 5일에 전면적으로 소집되었으나 홍콩의 민간인들은 전쟁이 임박했다는 사실을 믿지 않았다.

침공 전날인 7일은 일요일이었는데 식당, 상점 및 영화관이 정상 영업했으며 해피밸리 경마장은 개장 이래 최대 관객 수를 기록했다.

 

홍콩수비대는 구룡반도를 책임진 구룡보병여단(Kowloon Infantry Brigade, KIB)과 홍콩 섬 방어를 책임진 홍콩보병여단(Hong Kong Infantry Brige, HKIB)로 나위어져 있었다.

세드릭 월리스 준장이 지휘하는 구룡보병여단은 홍콩섬으로 철수한 후에는 동부 여단(East Brigade)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존 라슨 준장이 지휘하는 홍콩보병여단은 구룡보병여단이 홍콩섬으로 철수한 후에는 서부여단(West Brigde)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구룡보병여단은 구룡반도의 서쪽에 제2왕립스코트대대, 중앙에 제5/7라지푸트대대, 동쪽에 제2/14 펀잡대대를 배치했다.

제2왕립스코트대대의 C 중대는 스탠포드 번스 소령의 지휘 아래 캐슬피크도로를 원랑(元朗)까지 순찰했다.

제2/14펀잡대대의 C 중대는 의용대 소속의 장갑차 2대 및 브렌건캐리어 4대와 함께 상수(上水)에서 대포시장에 이르는 지역을 감시했다.

C/2/14펀잡 중대에는 또한 의용대의 공병과 함께 제22왕립공병요새중대가 동행했다.

구룡보병여단에 대한 화력지원은 홍콩싱가포르왕립포병대 제1홍콩연대 제1 및 제2포대와 제25중형포 포대가 담당했다.   

 

(1941년 12월 8일 - 13일에 걸친 홍콩전투상황도. 출처 : Hong Kong 1941-45, P.36)

 

일본제23군은 1941년 12월 8일 오전 3시 55분에 대본영으로부터 '사쿠라 사쿠라' 라는 암호전문을 받았다.

홍콩 공격을 시작하라는 명령이었다.

11분 후인 오전 4시 6분에 제23군 사령관 사카이 중장은 홍콩 공격 명령을 내렸다.

홍콩 시간은 진주만보다 18시간 30분 빠르므로 홍콩시간 8일 새벽 3시 55분은 하와이 시간으로 7일 오전 8시 25분으로 진주만 기습이 시작되고 34분이 지난 시점이었다.

 

오전 4시 45분에 몰트비 소장의 정보참모로 일본어에 능통한 찰스 복서 소령이 라디오 도쿄에서 일본국민들에게 전쟁이 임박했다고 보도하는 것을 듣고 몰트비 소장에게 보고했다.

오전 5시에는 일본군이 말레이에 상륙하려 한다고 싱가포르에서 보고하는 전문을 홍콩의 해군기지에서 청취했다.

오전 6시 45분에 몰트비 소장은 병사들에게 영국과 일본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통보했다. 

 

심천강에서는 영국공병들이 다리를 파괴하기 시작했다.

보톰리 소령의 지휘를 받는 의용대 공병중대는 그레이 소령이 지휘하는 C/2/14 라지푸트 중대의 지원을 받아 8일 오전 7시 30분까지 심천강의 모든 다리를 폭파시켰다.

하지만 일본군은 부교를 만들어 심천강을 건너기 시작했다.

 

일본기들은 오전 7시 20분에 광저우 비행장을 이륙하여 오전 8시부터 구룡반도의 카이탁 비행장과 수상기 계류장을 공격했다.

98식 경전투기 12대가 97식 전투기 9대의 호위를 받으면서 카이탁 비행장을 공격하여 영국군의 빌데비스트 뇌격기 및 의용대의 연습기 모두와 민간기까지 12대를 파괴하고 비행장에 피해를 입혔다.

또다른 일본기들은 수상기 계류장을 공격하여 왈루스 비행정과 마침 홍콩에 도착해 계류 중이던 판 아메리칸 항공의 시콜스키 S-42B 비행정을 파괴했다.

 

카이탁 비행장에서는 유라시아 항공사의 융커스 52 여객기 2대와 중국항공공사의 T32 콘도르 여객기 1대만이 파괴를 면했다.

살아남은 이들 여객기들은 중화민국 건국자인 손문의 미망인과 장개석 총통의 처형인 송씨 자매 등 요인들을 태우고 그날 안으로 홍콩을 떠났다.

 

일본기들은 이어서 구룡반도의 심수보(深水埗)에 있던 막사를 폭격했는데 이곳은 캐나다 위니펙척탄병대대가 사용하고 있었다.

병사들이 홍콩 섬으로 가기 위하여 아침 일찍 막사를 떠난 덕분에 사망자는 없었으나 통신부사관 1명과 통신병 1명이 부상을 입었다.

두 사람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최초로 부상을 입은 캐나다군이었다.

일본기들은 태고 조선소와 구룡 시의 건선거도 폭격했는데 이 순간에도 홍콩 섬의 빅토리아시티에서는 식당과 영화관이 정상 영업을 하고 있었다.

이날 캐슬피크도로를 순찰 중이던 의용대 제1중대의 장갑차와 브렌건캐리어도 일본기의 공격을 받았고 영국해군의 포정 시칼라는 캐슬피크만에서 2번에 걸쳐 일본기의 공습을 받았으나 살아남았다.

 

일본군은 연대별로 3곳에서 심천강을 건넜다.

서쪽을 담당한 제223연대는 낙마주(落馬洲)에서 강을 건넌 뒤 2개로 갈라져 1개 부대는 신전(新田)-원랑-캐슬피크를 거쳐 서쪽을 토벌하면서 내려오고 다른 1개 부대는 바로 남진하여 해발 957m 로 홍콩의 최고봉인 대모산 북쪽 기슭을 향했다.

 

중앙을 담당한 제228연대는 나호(羅湖)에서 강을 건넌 뒤 상수-대포-구룡을 잇는 도로를 따라 그래시 힐(Grassy Hill)로 남하했다.

그래시 힐의 남서쪽에는 성문저수지가 있었고 저수지 남쪽에는 성문보(城門堡)가 있었다.

성문보는 강화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벙커 사이를 콘크리트 터널로 연결한 강력한 방어진지였다.

 

동쪽에서는 제229연대가 사두각(沙头角)에서 강을 건넌 뒤 녹경(鹿頸)과 사라동(沙羅洞)을 거쳐 대포로 향했다.

대포를 통과한 연대는 타이드 코브(Tide Cove)를 건너  대수항(大水坑) 마을에 상륙한 다음 마안산(馬鞍山)을 거쳐 진격할 것이었다.

일본군은 강력한 저항을 만나면 우회한 다음 계속 진격하라는 명령을 받고 있었다. 

 

8일 하루 동안 구룡반도 곳곳에서 교전이 벌어졌다.

펀잡대대는 오후 1시경에 일본군과 처음으로 교전했고 오후 6시 30분에는 대포 남쪽의 둑길에 매복했다가 기습을 가하여 선두의 몇개 소대를 쓸어버렸다.

대포 남쪽의 도로에서는 장갑차와 브렌건캐리어로 무장한 의용대가 일본군 선봉을 격파했다.

제2왕립스코트대대의 정찰대는 원랑에서 일본군을 만나 교전했다.

포병대는 일본구축함과 포탄을 주고 받았으며 대포 방면의 일본군에게 포격을 가하여 피해를 입혔다.

 

영국군이 초전에 작은 승리를 몇 번 거두었지만 일본군의 진격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압도적인 병력을 가진 일본군은 정확한 지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미리 심어놓았던 간첩들의 길안내를 받아 빠르게 전진했다.

8일 저녁이 되자 펀잡대대가 포위를 피해 그래시 힐까지 후퇴했다.

오후 10시에는 일본군 선봉이 대포-구룡 사이의 도로를 따라 사전(沙田)까지 진격했으며 의용대 공병은 가까스로 성문강에 걸려있던 다리를 파괴했다. 

 

8일 밤에 몰트비 소장은 구룡보병여단에게 진드링커스선에 집결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진드링커스 선의 중앙을 담당한 펀잡대대는 타이드 코브의 머릿부분인 사전위(沙田圍)를 중심으로 방어망을 펴고 의용대의 지원을 받아 이틀간 버텼다.

방어선의 동쪽은 제2왕립스코트대대가 담당했으며 펀잡대대와 스코트대대 사이의 스머글러 능선은 비어있는 상태였다.

구룡보병여단장 윌리스 준장은 유일한 예비대인 로버트 뉴튼 대위의 D/5/7 라지푸트 중대를 스머글러 능선에 투입했다.

서쪽을 담당한 라지푸트대대는 아직 일본군과 접촉하지 않고 있었다.

 

영국해군은 구룡에 있던 장비와 보급품들을 주정에 실어 홍콩 섬 남부의 애버딘으로 옮겼다.

일본군의 공습이 시작되면서 구룡 반도의 주민들이 앞다투어 배를 타고 홍콩 섬으로 건너오는 바람에 해상이 혼잡하여 장비와 보급품을 옮기는 일은 쉽지 않았다.

 

일본해군의 순양함 이스즈가 구축함 몇 척과 함께 해안포 사정거리 바깥에서 왔다갔다하면서 홍콩을 봉쇄했다.

그러나 영국해군의 구축함 타넷과 스카우트는 8일 저녁 9시 30분에 일본해군의 봉쇄를 뚫고 싱가포르로 탈출했다.

Posted by 대사(PW)
,